富家翁

에어컨필터 교체 본문

에어컨필터 교체

DS2WGV 2016.06.18 01:55

음... 며칠 전 TV에 나왔던 충격적인 기사.

차량용 에어컨 항균필터 제조 중에 쓰이는 항균재가 가습기 살균제에 사용하는 물질과 같은 물질이라는 내용이었다.

(기사 링크 : http://imnews.imbc.com/replay/2016/nwdesk/article/3997003_19842.html?xtr_cate=LK&xtr_ref=r11&xtr_kw=N&xtr_area=k20&xtr_cp=c4 )

 

현대모비스에 큰 배신감을 느꼈다.

지금까지 운전 19년 중 17.5년간 기아차만 넉 대째 타고 있지만 성능에 대해서는 개뿔(?)도 모르는 것들이 현기차 욕해도 나는 만족하면서 잘 타고 있어 크게 반감은 없었는데, 이번엔 진짜 세상에 믿을 놈 하나 없다는 생각을 했다.

 

지난 4월 4일에 엔진오일을 갈면서 현대모비스 순정 항균 에어컨필터로 교체했었는데, 참으로 어이가 없었다.

바로 교체해야겠다는 생각이 앞섰다.

마침 전날부터 에어컨필터에 대한 생각이 들은 차였다. 뭘 살까 고민했다.

내가 직접 필터를 사던 사이트(네이버 팜스토어 Shop3M)에 들어가 봤더니, 저 뉴스가 난 날은 각종 필터를 다 진열해놨는데 다음 날 들어가니 싹 다 치우고 3M에서 나오는 초미세먼지를 걸러준다는 신형 필터만 진열해 놨더라. 잽싸기도 하지. 다 문제 있었다는 얘기네...ㅠㅠ

 

그래서 전부터 간간이 써 오던 서야산업으로 눈길을 돌렸다.

약 15년 전 동호회 활동 때부터 써 오던 "유니필터". 습식 에어필터로서 장착만으로도 약간의 출력향상(+흡기튜닝 약간)을 느낄 수 있는 필터의 제조사. 이 제품의 제조사가 서야산업이다.

근데 최근에 이 업체가 에어컨용 유니필터를 출시했다. 물론 이것도 습식이다.

가격이 좀 비싸 고민하던 차였는데.... 미련 없이 넘어갔다.

마일리지 좀 쌓아놓은 것과 제조사에서 지정한 특수직종에 적용되어 본 필터에 리필필터까지 덤으로 받았다.

 

바빠서 하루 지나 지하주차장에서 에어컨필터를 교체했다.

 

이게 약 1,500km 타고 빼낸 현대모비스 순정 항균에어필터이다.

서울 시내 공기가 정말 더럽긴 더럽나보다.

필터 모서리에 보이는 그 색깔(흰색)의 색상이 정상인데, 이게 벌써 저렇게 시커멓게 되다니.ㅠㅠ 정말 심각하구나.

 

바로 유니필터를 끼웠다. 이렇게 생겼다.

교체할 때에 습식(기름) 묻지 말라고 일회용 비닐장갑과 일회용 물휴지까지 꼼꼼히 챙겨서 보내주신다.

굳이 단점을 집으라면... 테두리가 금속으로 되어 있어 필터 삽입공간에 밀어넣을 때에 탄력이 없어서 좀 힘들다는 것... 그거 빼고는 뭐 믿고 써야 한다.

 

사실 에어컨필터가 교체 후 확연한 효과를 감각으로 느끼기에 가장 어려운 제품 중 하나다. 그래도 살균제 성분 들어간 필터보다는 나을 거라 생각한다.

선택은 사용자의 몫이다.

이걸 주문해 놓고도 고민을 좀 했다.

3M 초미세먼지 필터 고급형이 택배비 포함 14,900원이었다. 이거 사서 5,000km에 1번 가느냐,

유니 에어컨필터가 25,000원이다. 이거 사서 10,000km에 1번 가느냐.

나라면 유니 에어컨필터로 간다. 현대모비스 항균필터는 3M과 ㅅ사가 OEM 생산한 제품들인데, 3M이 단독으로 자기네 제품을 내놓고 위험성이 없다 홍보해도 사실 믿기가 좀 어려운 게 내 입장이다.

유니필터는 1992년에 생긴 이래 지금까지 진짜 솔직하게 양심적으로 운영해 오셨음을 차 동호회 활동하면서 눈여겨 봤었다. 그래서 비싸지만 추천한다. 우리의 호흡기와 직결되는 부품이다.

더군다나 나는 유니 에어컨필터를 살 때에 리필필터를 하나 더 받았기 때문에...ㅋㅋㅋ 그냥 이거 쓸 거다.

 

서야산업 유니필터 누리집 : http://www.unifilter.co.kr

 

*** 참고. '향균', '향군' 필터가 아니라 '항균' 필터이다. 한자로 이렇게 쓰신다. '抗菌'. '균을 막는다'라는 뜻이다. 온라인에 쓰시는 분들, 좀 맞춤법에 맞게 좀 쓰자.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