富家翁

보조배터리 리배다9 734일차 사용기 본문

IT,물건

보조배터리 리배다9 734일차 사용기

DS2WGV 2017.06.03 21:34

보조배터리 리배다9의 734일 사용기입니다.


요즘은 리튬폴리머 전지 적용으로 얇은 제품들이 많이 나옵니다만, 저는 그 이전에 구입한 제품입니다.


가성비 높은 스마트폰용 보조배터리 구입을 위해 직접 회로 DIY도 해 보고, 일반 충전건전지를 사용한 제품도 써 보고,
다양한 중국 제작 국산 제품도 써 보다가 리배다에 정착한 지 734일째입니다.


샤XX 제품과 비교하긴 싫으나, 주변에서 샤XX 제품을 쓰는 분들이 1년 또는 그것보다도 채 안 되는 기간 동안 사용하고, 버리고 새로 사고 하는 모습을 많이 보았고, 실제 효율이 떨어진다는 얘기를 많이 들었기에 구입에 더 신중을 기했습니다. 왜 보조배터리는 1년 쓰면 버리고 새로 사야 하는가에 의문을 가졌습니다.


리배다9는 LG/SDI 생산 18650 전지에 국산 회로, 중국산 케이스를 사용한, 그래도 국산에 가장 가까운(?) 제품입니다.
제작자가 클리앙인가에 자작품 올렸다가 인기가 많아 개별주문받다가 회사를 차렸다고 들었습니다. 2년 전쯤 오마이뉴스 기자가 업무용 태블릿, 스마트폰 충전용으로 최강의 성능을 자랑한다는, 경험성 기사를 쓴 것을 보고 사게 되었습니다.
리배다는 '리튬 배터리 다이(DIY)'의 약자라고 합니다.


리배다9는 표시용량 9,000mAh, 실제 가용용량 약 5,600mAh의 제품입니다.

충전(input) : 5V 1.5A
출력(output) : 5V 1.9A + 5V 2.4A (범위 내에서 자동조정)
크기,무게 : 60mm × 95mm × 21mm, 180g

 


SD카드 리더기와 함께 세워놓고 크기비교샷을 찍었습니다.


 

측면에는 5pin 충전(input) 단자가 있으며, 상단에는 2개의 USB 출력(output) 단자와 간이 손전등용 LED가 보입니다.

하나는 5V 1A라고 쓰여 있고, 하나는 5V 2A라고 쓰여 있습니다.

5V 2A 출력을 위해서는 고속충전케이블이 필요합니다.(안드로이드용 데이터케이블에서 데이터 전송선을 끊어버린 상태.=충전 전용 케이블. 별도 구입 가능)

크기가 작은 편이라 손이 작은 저도 한 손에 쥐어집니다. 그래서 리튬폴리머를 적용한 신형(리배다9S, 12S)이 나왔지만 여전히 이걸 사용중입니다.

 


모든 보조배터리는 220V로 충전하고 5V로 전압이 보정되는 과정에서 전력손실이 약 30% 발생합니다. 실 가용용량은 보조배터리 내부 회로의 내구성에 따라 차이가 좀 있습니다. 대체로 국산 회로가 손실률이 적다 합니다.

며칠 전에 회사로 보내 점검을 받았습니다. 충전(input) 5핀 단자가 좀 흔들리는 것 같아서요. 또한, 제 배터리 효율에 대해 의문을 갖는 지인들이 있어 배터리 검진을 받았습니다. 제품의 기기상 문제점은 없다는 통지와 함께 검진결과값을 그저께 통보받았습니다.


SOH 91.8% (5,693mAh)
(신품의 SOH는 93%)


입니다. SOH는 전지를 사용함에 따라 열화되어 용량이 작아지는 상태를 나타내는 수치이며, 5V 출력용량을 100%로 하여 현재의 출력 용량을 나타낸 것입니다.


2년간 수없이 충전한 보조배터리의 충전효율이 91.8%라는 것에 많이 놀랐습니다. 제 딴에는 85% 정도 생각했었거든요.

또한 충격에도 꽤 강합니다. 약 1.3m 높이에서 실수로 떨어뜨린 적이 있었습니다. 가방에서 꺼내다가 놓쳐서 아파트 복도 바닥에 세게 떨어졌는데도 케이스 긁힘 없이 잘 작동되더군요.

단점 :

  1. 퀄컴 퀵차지(QC)를 지원하지 않는다는 것... 하지만 저는 아이폰이라,(아이폰은 5V 1A에 최적화되어 있음. 5V 2A로 잦은 충전시 배터리 효율이 떨어질 수 있음.) 큰 상관이 없습니다.

  2. 고장이 안 나서 오래 쓰면 지겹다.


요즘은 LG 리튬폴리머를 적용한 리배다 9S, 12S가 출시되었고, 사용자 요청에 따라 약간의 수수료를 받고 QC를 적용시켜주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충전 부수 액세서리도 개별판매하는데요, 비교적 가격이 저렴하고 성능이 좋습니다.

AS는 보험쿠폰 구입제도로 운영하고 있고, 사용기를 제작사 누리집에 올리면 서비스쿠폰을 발급하기도 합니다. 리퍼제도도 운영중이고요, 서비스 비용 자체도 저렴한 편입니다.

저는 작년 말에 영화 '판도라'를 보고 재난대비용으로 리배다13D(13,000mAh)를 구입하기도 했으며, 잦은 구입(업무상/선물용 등)으로 몇몇 배터리를 서비스받아 현재는 리배다 제품만 사용중입니다.ㅎㅎ


최근까지의 가전제품 구입에 있어 가장 성공한 구입 제품이 리배다 보조배터리가 아닌가 합니다.

아래는... 제 폰과의 크기 비교입니다.

왼쪽 옆에 잠깐 보이는 케이블은 리배다 고속충전케이블입니다.


폰의 오른쪽 위가 리배다13D(13,000mAh), 폰의 오른쪽이 리배다9, 폰의 위쪽이 리배다 SP8500(8,500mAh 리튬폴리머. 번들품. AS 등의 수리시에만 구입 가능함) 입니다. :-)

긴 글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

2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