富家翁

절약모드 가기 본문

無題

절약모드 가기

DS2WGV 2018.03.01 20:03

절약모드 가기

이제 절약모드로 살아야 한다. 예전의 방식으로 살다가는 정말 힘든 老後를 맞이하게 된다.

 

1. 그래서 휴대전화 요금을 변경했다.

  헬로모바일 <착한 페이백 데이터 유심 2기가> 기본료 35,900원 요금제로 매달 15,500원 정도 냈다.

    통화 무제한, 문자 무제한(日 600통 제한), 데이터 2GB 조건에 남는 데이터는 1MB=10원으로 환산하여 當月 요금에서 차감. 안 쓰면 모조리 차감.

  이제 일이 바뀌고 하여 통화시간이 급감했다. 인터넷은 Wi-Fi만 써서 저번 달 데이터 사용량이 0이다. 그래서 더 싼 걸로 변경신청을 했다.

  KTm모바일 <실용유심 1.9> 요금제로 번호이동 변경신청을 했다.

  KTm모바일은 이벤트를 많이 해서 종종 쓸만한 요금제가 나온다. 이번에도 여지없이, 고민하던 차에 이벤트가 강화되었다. 知人도 나의 영향으로 오늘 알뜰폰의 이 요금제로 넘어갔다. 어차피 아껴써야 하기에, 조금 주저하다가 번호이동 신청을 했다.

  통화 200분 무료, 문자 200통 무료, 데이터 2GB 제공에 월 12,100원이다. 더 아낄 수 있다.

 

2. 체크카드 변경

  현재 <산업은행 체크카드> 기본형을 쓰고 있다. 원래는 <현대카드X체크>로 가려고 하다가 포기했다가, 다시 절약의 일환으로 마음먹고 신청하려고 신청 단계에 가 보니, 새로운 문제가 발생했다.

  <현대카드X체크>가 지금 쓰는 은행인 산업은행에 연동되고, 조건 없이 무조건 사용액의 0.3%를 캐시백해 주는 것이 큰 강점이다. 그런데,,,

   연회비 2,000원이 부과되고, 사용내역 알림문자가 조건에 따라 월 300원이 부과되는 문제가 있었다.

   기존 <산업은행 체크카드>가 현재 사용패턴에는 맞지 않지만, 사용내역 알림문자가 무료다. 연회비도 없다.

   캐시백이 좋아서 넘어가려다가 포기했다. 부가적인 비용이 더 발생하니까.

   결국 <산업은행 Choice 체크카드>를 신청했다. 조건에 맞지 않아도 월 1천원 캐시백이 있다는 사실.

   발급되어 오면 기존 체크카드는 해지해야겠다.

 

3. 신용카드 사용 자제

   현대카드0과 삼성카앤모아카드가 있다. 현대카드0으로 대중교통을 타면 1.2% 무조건 할인이다. 대중교통은 이걸로 타고, 온라인 결제 중 신뢰가 안 가는 거래나 高價의 거래일 때만 현대카드0을 사용하기로 정했다.

   삼성카드는, 주유할인카드이다. 지금 나와있는 카드들 중 前月 이용실적이 가장 적지 않을까 생각한다. 전월실적 20만원(주유비 제외 합산) 이상이면 월 주유 4회 리터당 60원 할인을 해 준다. 카앤모아포인트 적립도 되는데, 5천 포인트가 쌓이면 자동으로 주유할 때에 차감된다. 근데 지금까지는 현대카드0을 써 와서 삼성카드 실적을 채우기가 어려웠다.

  그래서 그냥 어머니 드렸다. 어머니 쓰시던 카드는 해지하시라 했고, 그냥 내 카드를 생활비 카드로 쓰시게. 월 지출만 내가 신경써서 메모해 놓으면 되겠다 싶다.(벌써 한 달 해 봤음. 할만 함.)

 

4. 저축, 보험

  보험은 고정지출이라 어떻게 할 게 없다.

  저축은 월급 나오는 것 봐서 기존 대비 비율 축소를 해야겠다.

 

5. 기타 문제

  출퇴근 거리가 늘어남에 따라 주유비가 다소 늘어난다.

  2교대다 보니 출근시간에는 대중교통이 없고, 퇴근시간에는 대중교통이 있다. 그래서 차를 갖고 다닌다. 直前 직장처럼 주차장이 없어 인근 아파트에 연간 45여만 원대의 돈을 내는 것보다는 낫다. 여기는 주차빌딩이 있으니까. 공짜다.

  하지만 거리의 상승과, 상습정체구간이 있다는 게 문제다.

  연비 깡패인 소형 디젤 수동 차량이라도 힘들다. 10년 타고 팔 건데 아직 6년이 남았다.

  기존 왕복 출퇴근 거리는 약 44km. 바뀐 출퇴근 거리는 약 72km.

  이게 문제인 거다. 정상 이상의 연비는 나온다. 18~20km/L은 나오는데, 길이가 긴 거다. 일단 이번 달 추이를 봐야겠다. 15~17일에 한 번 주유하던 패턴은 분명히 바뀐다.

  소모품도 싼 거로 가기로 했다. 지금까지는 합성유(Kixx PAO C3 5W40)를 넣었다. 디젤차량이라 배기량이 작은데도 5.3L나 들어간다.ㅠ 이제부터는 현대모비스 프리미엄 전용 엔진오일로 바꾸려고 한다. 에어필터는 습식 리필이 2장 있으니 그거 쓰고부터는 그냥 순정 에어필터로 간다. 요거다.

 

  가계부 쓰기도 두렵다.

  체크카드도 잔뜩 긴장하고 쓴다.

  이제는 팍팍한 삶인가 보다.

0 Comments
댓글쓰기 폼